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였다.
II. 본 론
1. 전통적 영화비평론
1) 저널리즘 영화비평대중영화는 대중문화 생산자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된 대
문화와 직접 소통하고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일부가 된 영화를 통해 관객이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켜 나가는 데 있어서 영화 텍스트를 단순한 사실의 보도가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해서 평가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영화비평은 관객이 감상의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대중문화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대체 왜 영화비평 및 이론이 필요한 것인가? 우선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들은 한 편의 영화 속에서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킨다.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경제적인 측면에 있건 간에, 영화비평의 중심에는 시대와 문화의 성찰이라는
영화가 사회를 비추는 미디어의 역할을 한다는 관점에서, 관객은 물론 영화 속 괴물의 출현에 대해 시민들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는 영화 『조커』를 스테판 샤프의 형식구조로 파악하여 영화가 던져주는 주제를 사회와 연결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스테판 샤프의 형식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