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인류학이나 사회학이 말하는 행동양식으로서의 문화가 아니라고 하면서 미국식의 고급문화(high culture)에 가까운 뜻이며 과거 서구사회에서 귀족과 엘리트들이 즐기던 고상한 예술 및문화를 나타내는 것인데 이와 같은 고상한 문화의 뜻인 Kultur에 교육적으로 열등한 집단인 Mass를 앞에 붙여 만든
현대문학의 한 작품인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표 작품으로 선정하여, 원작과 4개의 영역본을 비교․검토하고, 2008년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단계를 반영하여 한국문
대중잡지에서 오려낸 광고로 이루어져 있다. 광고라는 매체가 존재함을 인정하고 또한 이를 콜라주에 활용함으로써, 해밀턴은 대중매체의 영역이 최상의 서구문화에 포함될 만한 가치가 있음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고급과 저급, 엘리트와 대중, 단일과 다수 사이에 존재했던 전통적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산업 및문화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국내 외 문화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상품 전개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 향후 문화마케팅 부문에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해 보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문화상품으로서 캐릭터가 차지하는 비중을 깊게 논의하고 다양한 매체 속에서 캐릭터의 활용현황을 통하여 캐릭터가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국․내외 사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만화캐릭터산업의 산업구조와 상품화의 관계를 파악하고 앞으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