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란 익명의 다수가 손쉽게 접하고 즐기는 문화로서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라고 정의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대중사회를 기반으로 성립되는 문화를 말한다.
현재의 대중문화는 과거에 볼수있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 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비평하는 일은 인쇄매체를 통해 이루어졌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대중화된 매체를 통해 문자가 아닌 영상으로 서평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KBS의 , EBS의 <책, 내게로 오다> 등의 프로그램에서 영상을 이용한 서평활동이 미약하게나마 이루어지고 있다. 비록 대상 문헌의 선정, 서평자의 자
특성으로 인해 여전히 선호도가 높으며, 그 동안의 만화매체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다. 만화산업은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비디오, 팬시·캐릭터, 관련 음반, 컴퓨터게임, 테마파크를 포함하며, 심지어 광고·관광산업에까지 연계되는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진 고부가가치
특성과 문화적 요인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가치관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환경은 가히 위협적이다.
① 청소년 주변 사회적 특징, 매스미디어의 영향
-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비행의 주원인일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
증대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청소년 비행의 특
분석과 이론, 통계를 장황하게 펼쳐 놓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연구자는 본(本) 고(考)에서 감히 이 시대의 변화를 규정짓는 요소로 이 시대의 가장 큰 화두(話頭) 가운데 하나인 ‘정보화’(情報化)를 말하고자 한다.
공학도나 사회학도가 아닌 연구자가 신을 향한 진리의 구도자(求道者)인 신학도(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