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가들이 청중들과 미디어의 조종으로부터 자유롭기를 원하며, 많은 순수예술가들 또한 청중들의 요구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자신의 가치관을 수정한다.” 허버트.J.갠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 취향의 분석과 평가》, 이은호 옮김, 서울 : 현대미학사, 1996, p23
고 한다. 그러면서 갠스
20세기 후반의 정보테크놀로지의 발달에 힘입어 대중매체 및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중문화는 빠른 속도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곧 대중예술의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사회는 순수예술의 순수성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과 대중예술을 순수예술의 영역으로 넓혀가야 한다는 상반된 주장
1. 들어가는 말
요즘 대한민국의 대중예술을 보고 있으면, 빠른 속도로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고, 양적으로 보나 질적으로 보나, 풍부해지고 있다. 대중예술의 기본 목적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과 미적 만족감을 준다는데 있다는 것으로 볼 때, 대중예술의 취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매
대중예술의 차이점을 알아 볼 수 있었다. 서론과 본론에서는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구별에 중점을 두었지만, 고급예술은 일정한 집단이 다른 집단과의 차이를 두려는 목적하에 만들어진 유산일 뿐 오늘날 이 구분은 더더욱 모호해지고 있다. 위의 예에서 보았듯이 고급문화의 특징을 둔 '8월의 크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