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 내에서의 한국영화 보호책을 완전히 걷어내는 것으로서, 한국영화계로 하여금 비로소 완전한 시장개방에 직면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놀랍게도 한국영화는 불모지에서 꽃을 피우듯 어려운 환경을 이겨내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 1960년대의 화려했던 시절 이후 가장 크
영화사의 직배(1988)가 허용된 이래 헐리우드 영화가 국내 영화시장을 지배하고 있다.1997년의 경우 국내 흥행 베스트10 중 8편이 미국 직배영화였다. 미국영화의 직배 10년만에 한국영화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느끼고 있으며,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한 개방정책이 실현될 전망이라 그 위기감은 한층
영화산업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나타나게 된다. GATT의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본격적으로 미국은 영
화 산업을 일반 상품들처럼 취급 할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국가
들은 1947년 가트 협약에서 영화산업이 문화적 예외로 인정되었음을 들어 반대함으로 그 미국의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변천사
1. 영화법 개정(1984) 및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산업구조한국영화산업의 구조는 국가의 영화산업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통상적인 검열 업무이외에 뚜렷한 특징이 없었던 영화산업정책은 1961년 군사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군사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
문화산업은 도서 및 기타 출판물, 신문․잡지 등 정기 간행물, 라디오․텔레비전, 영화 제작․배급․상영, 광고 등을 포함한다.
이 중 영화는 예술에 가장 가까우면서도 파급력이 크고 대중적인 문화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영화는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하여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