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여성운동·흑인민권운동·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70년대 중반 점
삶과 문화를 멸시하는 이들, 미래 지향주의적이고 현대지향적인 오늘날의 현대인들의 문화 멸시에 대해, 또는 기독교인들의 대중문화의 사탄적 이해와 전통문화의 소외를 생각하며 그 가운데 접목점과 참다운 기독교인의 문화는 무엇일까? 라는 것이 이 논문을 쓰게 된 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신학적 주제가 후기 파토스적 해체 요소를 지니고 단편적이고 파편적인 인식론적 집착현상을 나타내며 기존 질서의 붕괴, 문화적 획일주의, 상대성, 탈현대적 존재론적 질문, 공적 의사소통을 곤란케 하는 언어의 혼란, 위기의식의 고조와 더불어 나타나는 새로운 유형의 사회에 대한 기대와 전망 등의
A.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하위학문으로 보는 입장
1. 기독교교육은 신학을 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기독교교육을 신학의 한 분야로 보는 입장이며, 기독교교육은 성경으로부터 그 내용과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은 주로 전통주의자들에게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호온
Ⅰ. 서 론
1960년에 일어난 문화운동이면서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는 한 시대의 이념.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제3세계운동 등의 사회운동과 전위예술, 그리고 해체(Deconstruction) 혹은 후기구조주의 사상으로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