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화론, 아나키스트 논쟁, 농민문학론, 창작방법론이 있다.
Ⅱ. 한국문학사 - 개인과 사회의 발견
1920년대 식민지 지식인들은 서구에 버금가는 것, 일본적인 것으로서의 지적 호기심에 무방비 상태로 개방되어 있었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문제점 속엔 다음 두 가지 사실이 내포된다. 사회과학
1.시계혁명과 소설계혁명
시계혁명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상해에서 《時務報》(시무보)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사상을 고취 하였다. 古文體가 아닌 新文體를 사용하자는 문체개혁운동을 주장해 당시 지식청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로문학운동은 질풍노도 시기의 문학운동이었다. 당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학이 수행해야 할 정치적이고 문학적인 문제를 체계 하려는 노력이 논쟁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김기진이 제시한 대중화론은 한국문학사에
0. 들어가는 말
국가의 상실에 따른 사회, 문화적 혼란 속에 1920년대 초 문학에서는 삶에 대한 실적인 묘사보다 현실을 도피하는 낭만적인 성향을 띠거나, 퇴폐적인 성격을 지니는 문학이 주를 이루게 된다. 새로운 근대국가의 수립이라는 관념적인 이행은 일제의 강점이 시작되면서 계몽주의 시대의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