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복수론인 북벌론과 그에 상응하는 대명의리론인 존주론은 위험을 무릅쓴 것이었다. 이에 따라 현실론적 의식을 앞세운 소론은 눈앞의 위협적 존재인 청나라를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멸망한 명나라에 의리를 지키자는 노론계의 주장과 거리감이 있었다. 그러나 소론도 중화문화 수호 논리인 존주
Ⅰ. 작가의 생애와 작품의 배경
연암 박지원(朴趾源, 영조13-순조5, 1737-1805)은 18세기말인 조선 영,정조 시대의 소설가, 문신, 학자로서 자는 중미(仲美)이며 연암(燕巖)은 그의 호이다. 서울태생으로 한성부 판관과 면천 군수등을 거쳐 영양 부사를 지낸 인물이다. 그리고 당시의 우물안에서 벗어나지 못
(2) 인성론(人性論)
〔1〕인성론이란
쉽게 말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론이다. 즉 “인간의 본래적 성품은 어떠한가.” 하는 것에 대한 이론을 일컷는 말.
〔2〕순자의 성악설
순자는 당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제창한 예치설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성악설을 주장했다. 그는 이로
인식 해야 하는 이유 ?
향토문화 자원은 콘텐츠의 무진장한 보고일 뿐만 아니라 관심만 있으면 언제라도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는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이면서, 고유성과 배타적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지역의 정체성 확보와도 밀접하기 때문이다.
3.향토문화의 문화산업적 가치로써 지역
인식되어 섬과 같이 도심 내에 산재된 생태계를 이어 도시가 생물 서 식 공간으로서 기능을 갖도록 하는 그린 네트워크 계획의 중심에 놓여있다. 또한 하천 은 상류와 중류, 하류의 특징적인 생태계가 한 물줄기에 공존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고층 습원은 근래에 희귀식물 및 동물의 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