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다시금 높아져 가고 있는 것이다.우리나라의 무용교육은 1908년 고등 여학교와 1909년 사범학교 교육내용에 ‘유희’가 필수교재로 채택되면서 시작되었고, 그 후 교육부의 1차 교육과정에서 현재의 7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체육과목의 한 영역으로 많은 변
교육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더불어 수업 시간에 배운 다중지능 이론이 우리 연구의 중요한 연료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新천재의 의미에 대해 재고하고, 우리 시대의 천재들의 삶의 궤적을 따라 그 사이의 공통점, 그리고 누구에게나 유효한 장점을 찾아보고 그것을 교수법에 적용할 수 있
무용치료 분야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그러다가 20세기에 와서야 무용치료 분야의 가치가 인정되고 대체의학으로서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무용이 공연예술로서의 가치관이 아닌 현대 사횡의 인류학, 사회학, 교육학의 한 범주 속에서 인간의 발달을 위한 방법으로 역할을 도모하게
무용 전공생들과 일반 대중들의 관심 증대는 어떻게 보면 '무용 예술 중흥'의 가장 큰 자산이다. 5개의 전문대학을 포함해 전국 30개 대학에서 해마다 1500여 명의 무용 전공 졸업생들이 배출되고 있고, 여기에 전국에 걸쳐 5백여 개로 추산되는 무용학원을 중심으로 조기교육 차원에서 수강하는 어린이들
교육의 일환으로 자리를 굳혀나가기 위해, 또한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성인에서 노인까지 무용을 생활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은 학교에서의 무용수업이라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초․중․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교육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