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한국 개신교를 이해하기 위해, 그리고 개신교 선교가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조망이 필요하다. 19세기 당시 개신교의 선교 정책과 한국의 상황, 그리고 개신교 전파과정에서의 영향력 있던 선교사의 한국에 대한 이해와 신앙적 배경에 대해
선교사들이 있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예부터 많은 침략과 식민지배 아래 상한 마음을 가진 백성들이 많이 있는 그런 작은 나라였다. 한 선교사의 말처럼 조선인들은 실로 감성이 있고 종교에 대한 열의가 있었으며 그 열의는 불교, 도교, 유교 등의 종교 내지 사상을 받아드리고 민간에서는 샤머니즘,
대한선교사였던 바울사도는 선교에 가장 큰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 이후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을 핍박하는 로마세력에 의해 이곳저곳으로 흩어지면서, 복음전파가 시작되었다.
우리가 선교역사의 선교사들을 살펴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학교에서 역사를 공부하는 의미와 같은
선교사들의 사역지 정착과 사역의 성패가 가름된다. 이 문화충격은 선교학에서 말하는 선교사의 현지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신앙의 표현과 전달 방법의 차이, 현지의 언어 습득 성취도, 생활습관의 적응, 희로애락의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 등의 차이에서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들이 가지고 있
대한 인식을 할수록 ‘기독교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라는 일반화된 물음이 그 답을 찾기 위해서는 얼마나 복합적인 분석과 성찰을 요구하는 것인가를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기독교와 여성 문제를 연관 지어 조명해 보는 것은 시대-역사적, 사회-문화-정치적 정황에 따라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