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전환을 한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경험이 확대되고 풍부해졌다는 뜻이며 강조점이 바뀌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고대적 요소와 육체적 아름다움이 신성한 영역을 침범하였으며 전체는 아니라 하더라도 대체로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은 그러한 영향을 받았다.
예술, 또는 자신을 전이시키는 최초의 예술적 예증이 되었다는 점이다. 그리고 그는 이 같은 일을 그의 예술의 본질을 가장 격렬하게 다룸으로써 성취해 냈다. 예술가로서의 그의 생애는, 그 양식의 급속한 전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이란 측면에서 고도의 종교적-도덕적 드라마였다.
처음 데이트를 한 이후(이날은 조이스의 최대 걸작인 <율리시스>의 배경 날짜가 되어 문학사상 영원히 기억되는 블룸스데이가 된다. 해마다 이날이면 조이스를 추모하는 애독자들이 더블린에 모여 블룸의 행로를 되짚으며 행사를 치룬다), 그녀와 더불어 예술가 조이스의 삶을 새로 열어나간다.
예술가들은 지칠 줄 모르고 예술계로 투신한다. Adam Smith 는 ‘위험에 대한 경멸과 성공에 대한 주제넘은 기대는 젊은이들이 직업을 고를 때처럼 왕성할 때가 없다’고 말했다.
(3) 아티스트들은 다른 직업들보다 나이가 어리다. ☞TRUE
젊은이들에게 예술이란 직업이 아닌 부분적인 삶일 가능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