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공연산업으로서의 특성
뮤지컬은 공연산업의 일종으로 장소적 제약을 많이 받는다.아무리 큰 공연장에서 한다 하더라도 한 번에 몇 천명에서 몇 만명이 고작이다.영화는 동시에 전국의 영화관에 서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개봉할 수 있지만 뮤지컬은 그렇지 않다.이 점에서 영화보다 훨 씬 더 흥행
Ⅰ.서론
그동안 국내에서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산업적인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줄곧 다루어져 왔다.<문화관광부>도 공연산업은 연극, 음악, 무용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제작 및 유통과 관련된 산업으로 그동안 영상, 출판 등 타 문화산업 분야와 는 달리 산업적 측면보다
뮤지컬은 삶의 질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성장을 많이 해왔다. 그런데 현재 뮤지컬 시장의 70% 이상은 여전히 해외에서 들여온 뮤지컬이 차지하고 있다. 매년 해외로 빠져나가는 로열티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이왕이면 그 로열티의 수혜자가 한국인이 되고, 나아가 해외
③ 책임운영기관 : 권한과 책임을 민간인 기관장에게 부여
3. 뮤지컬 붐에 대한 평가
대형뮤지컬들의 성공으로 예술에서 문화산업적인 측면으로 조명되기 시작
그러나 외국 뮤지컬과는 달리 우리나라 창작뮤지컬은 주목을 받지 못함
우리 정서에 맞고, 수출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어야 함
뮤지컬 산업은 2009년 현재, 3000억 원 규모에 이르고 있다. 수 조원대의 미국이나 영국 뮤지컬 산업에 비하면 여전히 초기단계이지만 성장세와 가능성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 비해 늘어난 대기업들의 뮤지컬 시장 진출과 대중성과 산업적인 가능성을 갖춘 창작뮤지컬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