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현상이다. 그들은 춤을 위한 특별한 의상이나 격식을 차리지 않은 상태로도 추는 그들의 생활의 일부인 것이다.
이렇듯. 그들이 즐기는 댄스의 과거와 현재에는 사교댄스와 개혁개방정책으로 외래에서 들어와 있는, (물론 사교댄스도 외래에서 들어온 것이긴 하지만)사교댄스 외에 현재 세계적
문화로서의 저항성, 실험성이 구현된 하위문화 요소로서 평가한다. 이처럼 대부분의 논문은 ‘라이브 클럽’에 대해 비중있게 다룰 뿐, ‘댄스 클럽’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고 있다. 댄스 클럽은 라이브 클럽의 특성이 변질된 모습으로 규정하며, 퇴폐적이고 상업적인 공간으로 규정하고 연구할 가치도
문화를 즐기며 발전하고 있다.
텔레비전을 보면 지금은 학업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어렸을 적부터 결정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생겨났다.
청소년들 사이에 거리 문화로 춤을 들 수 있다.
그들이 추고 있는 춤은 단순히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무용이나 발레가 아닌 브레이크 댄스를
댄스),패션 등에 반영시켜 형성되어진 문화이다. 그 주요한 내용으로는 사회의 비리를 꼬집고나, 풍자하고 기존의 생각들을 뒤엎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돈이 없어 악기를 사지 못했던 흑인들이 입으로 악기 소리를 흉내내는 비트박스와 랩이라는 운율이 있는 가사를 더한 일종의 놀이문화이다.
우리나라의 공연문화를 이끌게 되며, 록밴드들은 대중성이 없다는 이유로 소극장에서도 외면당해 지하 합주실에 칩거하게 되고, 살아남기 위한 수단으로 밴드를 해산하며, 보컬은 솔로로, 연주인들은 가수들의 세션맨으로 생계를 유지하게 된다.
2)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라이브클럽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