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가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또 자신의 인생을 통해 그것을 형성해나가는 유목적적인 존재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이것이 옳은가 혹은 그른가’를 묻는 윤리적 존재다. 이러한 부류의 정의는 이미 오래 전 고대의 학자들이 정립하였던 것이며 지금까지의 인류의 역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서론
일반적으로 중세라는 것은 5세기 후반, 즉 기원 476년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하여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때를 전후로 하여, 15세기의 문예부흥운동이 일어날 때까지 약 1천년간을 말한다.
게르만인의 대이동으로 인해서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자, 유럽사회는
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
덕론
1. 덕스러운 습성인 지혜 (Prudentia)
2. 감정을 순화시키는 덕인 절제 (temperantia)
3. 삶의 위기에 용기 있게 대처하는 견인 (fortitude)
4. 타자에게 선을 의지하며 행하게 하는 정의 (justitia)
법론
영원한 법 - 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 우주의 청사진
자연법 - 인간의 법안에 소속
인간의 법 - 자연법
법론
영원한 법 - 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 우주의 청사진
자연법 - 인간의 법안에 소속
인간의 법 - 자연법 안에서의 양심에 따른 법
신법으로서의 옛 법 과 새 법 - 인간의 상대적인 도덕적 판단을 초월하는 법정으로서 주어짐
사상적 특징
아퀴나스는 인간과 영혼의 분리를 이야기 하는 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