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으로 도덕적 의무의 판단을 다루는 반면, 덕의 윤리는 선과 악에 초점
을 두어 도덕적 가치 판단에 기준을 둔다.
이러한 규칙윤리는 '회원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로 각 전문집단의 긱업윤리규
정'이라고 할 수 있다. 황호찬(1998)은 이러한 규칙윤리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고 지적한다. 첫째, 윤
기준은 무위와 유위의 속성이다. 여기서 상덕은 최상의 선(善)의 의미를 지닌다. 장자의 덕은 도와 합치하는 마음의 경계, 혹은 경지의 기준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때의 덕은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는 것이다. 여기서 장자는 마음을 중시하였다.
넷째, 노자의 상덕을 드러내는 대표 이미지는 물(水)이
기준이 존재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공유의 기준은 사회적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근거 지워 지는 것입니다.
2.2.3 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
기준에 일치하기를 욕구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벤담은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벤담의 이론은 사회 질서의 경영부분을 조작 통제하는 수단만을 가르칠 뿐 도덕적 영향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어 사회의 정신적 이익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Ⅱ. 밀의 공리주의
1. 높은 쾌락과
1. 수업 자료에서 제시한 황지우의 「신 벗고 들어가는 그곳」, 송찬호의 「구두」, 이재무의 「폐선들」, 마경덕의 「신발론」을 읽고,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가장 상상력이 좋은 시를 골라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 시들의 유사점과 차이점
네 편의 시에서 공통적으로 신발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