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가 삶의 방식을 선택하고 또 자신의 인생을 통해 그것을 형성해나가는 유목적적인 존재다. 또한 끊임없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대해서 ‘이것이 옳은가 혹은 그른가’를 묻는 윤리적 존재다. 이러한 부류의 정의는 이미 오래 전 고대의 학자들이 정립하였던 것이며 지금까지의 인류의 역
Ⅰ. 덕의 정의
먼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정의를 살펴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의 정의는 인간 삶에 고유한 활동 및 목표에 관한 그의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유래한다. 그는 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덕이란 그것의 소유가 개인으로 하여금 최선의 삶을 성취할 수 있게 해주며 그것의 결여
1-2. 니버의 응답의 윤리
그렇다면 이 목회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
Ⅰ. 서 론
벌써 50년이라는 큰 길고 긴 시간이 지났다. 그러면서 우리와 북한은 인구,말투, 옷차림이 다르다. 또 차이가 납니다. 요즘 북한의 경제난으로 인해 먹고 살기 힘들어 우리나라로 오는 입국하는 탈북자들 많다. 탈북자들은 북한 체제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며 남한사회에 대한 일종의 동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