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1910년대 언론상황
1. 시대적 배경
1910년 7월 통감으로 부임한 데라우치마사다케는 대한제국의 병합에 착수했다. 수상 이완용은 데라우치에 호응하여 국무회의를 거쳐 8월 22일 한일합방에 관한 조약에 서명 조인했다. 통감부는 일본 군대와 헌병을 풀어 삼엄한 경계망을 펴게 한 뒤 8월 29일 이른바
데라우치)는 유별나게도 이에 역행하여 지금언론 압박이라면 ‘內寺의 代名詞’가 됨에 이르렀다. 얼마나 그의 두뇌가 현대의 대세에 뒤떨어져 있는가를 짐작하고도 남지 않는가. 內寺는 학생들에게 훈시할 때마다 이르기를 하게 공리공론을 배척하고 실리실익을 취할 거라고 한다. 또한 언론은 모두
최근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일왕의 생일파티를 그랜드하얏트 서울호텔에서 축하하는 행사가 열렸다. 당연히 자국의 왕을 위한 생일파티를 치르는 것은 문제가 될 것이 없다. 입헌군주제인 영국과 일본은 매년 각 주재하는 국가의 대사관에서 각 국의 왕을 위한 기념적인 생일파티를 열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의 교회와 국가
<목 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조선후기의 교회와 국가
제 3 장 개화기의 교회와 국가
제 4 장 일제시대의 교회와 국가
제 5 장 미군정과 이승만 정권하에서의 교회와 국가
제 6 장 제2공화국에서의 교회와 국가
제 7 장 박 정희 정권하에서의 교회와 국가
제 8 장 결론
◈ 참고문헌
서론
* 한국교회사의 개념요소:한국 + 교회 + 역사
한국은 보편적 개념이 아닌 특수한 개념이다. 다른 국가들과 구별하여 말할 때 한국이 드러난다는 말이다. 그러나 교회는 그렇지 않다. 교회는 보편적 개념이라는 말이다. 기본적으로 교회는 누구 누구를 위한 교회라는 제한이 없고 있어서도 안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