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방법적회의의 의미
데카르트가 생각해온 목표는 철학 전체의 체계를 수학과 기하학의 진리들과 마찬가지로 분명하고 일관성 있게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의 실현을 위해 그는 철학을 완전히 새로운 기초 위에 세우려 했는데 그 새로운 기초, 즉 새로운 출발점이 바로 절대적 회의
Ⅰ. 개요
자신이 갖고 있는 무한성의 관념에 비추어 볼 때 자신은 스스로 자기 자신을 만든 존재가 아니라 지극히 유한한 존재임을 데카르트는 고백하고 있다. 내가 의심하고 사유한다는 사실 자체가 벌써 내가 유한한 존재요, 결핍과 욕망의 존재임을 보여준다. 사유의 주체로서 나는 감각적 지각이나
페르디난트 2세의 군대에 옮겨 프라하 전투에 참전하였다. 그의 기록에 의하면 이때 「경이로운 과학의 기본원리들」을 발견했다고 하는데, 「경이로운 과학의 기본원리들」이란 제반 과학에로 통일시킬 수 있는 보편적인 방법의 발견을 의미하는 것이다. 1619년부터 1628년까지는 그의 여행기간이
방법적회의를 해야 하며, 분명한 사유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고전주의 한 명제인 "잘 이해되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생각은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데카르트 철학의 추론에 네 가지 규칙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원리로 삼았다. ‘나’라고 하는 존재는 사회적 지위도 이름도 육체도 아닌 ‘생각하는 것’ 자체, 즉사유(思惟)의 존재일 뿐이다 라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이 ‘생각 한다’라는 자신의 힘만으로 진리를 탐구할 수 있다고 한‘이성의 독립선언’이었다.
- 데카르트는 생각하는 나(정신)와 육체(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