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두 번째 상부와 개가
덴동어미가 첫 번째로 개가한 집안은 경상도 상주땅 이이방네로, 그녀는 이이방의 아들인 이승발의 후취로 들어간다. 이번에도 시집은 부자였고, 남편과도 금슬이 좋았으나 결혼한 지 3년 만에 이포로 인해 집안이 결딴나고 만다.
이로 인하여 덴동어미 내외는 하층민으로
Ⅰ. 서론
1. 가사의 서사 지향적 변모양상
고려 말 승려들에 의해 형성되어 조선전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다듬어진 가사문학은 자연을 소재로 한 서정의 정조로 되풀이하다가 후기에 이르러 문학 담당층의 확대와 함께 다채로운 변모를 보여주고 있는데 특히 그간 논의 대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 온
Ⅰ. 개요
현재 우리 사회와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과거 힘의 상징 논리였던 냉전의 종식은 단지 양극 체제의 대립의 종결과 함께 무한 경쟁 시대로의 시작을 알리는 것 외에도 국가와 이념 중심의 정치 체계에서 나와 가족이란 구성원의 사적 영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정치 체제로의 이양을 의미한
세상의 절반은 여성이므로 문학작품에는 당연히 여성의 역할이 다양하게 드러나 있다. 남성과 여성의 관계는 갈등과 해소의 과정을 다루는 소설작품에서 더욱 뚜렷하게 볼 수 있을 것이나, 우리 전통시대의 여성관이 고정적인데다 소설의 인물들이 대체로 선남선녀(善男善女), 재자가인(才子佳人)으로
작품의 특징
20세기 초에 창작된 것으로 밝혀진 <덴동어미 화전가>는 화전가의 양식을 빌리기는 했지만 그 안에 덴동어미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한 여성의 굴곡 많은 삶을 서사적 기법으로 담고 있어 작품에 붙어 있는 <화전가>라는 명칭보다는 <덴동어미 화전가>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