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철학과 무위자연
1. 도가에서 말하는 “도”는 무엇일까?
-“도道” 의 의미
도가에 있어서 도道, 자연, 자연적 질서는 완전한 것, 본래의 것, 가장 이상적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가철학의 기본 구도는 인간이나 사회 모두 이“도道”란 우주의 본체이자 자연적 역량이며 우주만물을 존재하도
도道가 행해지고 있으면 곧 예禮, 악樂, 정벌征伐은 천자天子로부터
나오고 천하天下에 도道가 행해지는 것이 없으면 곧 예禮, 악樂, 정벌征伐은
제후諸侯로부터 나온다." 『논어論語계씨季氏』
"천하天下에 바른 도道가 행해지고 있다면, 구丘(공자자신)은 다른 사람들과
같이 바꾸지 않을 것이다."
도道를 내세워 우주론을 체계적으로 언급하고, 예와 아울러 법을 중시하는 법치이론을 주장하였다.’ 『중국철학의 원류 제자백가』조선대학교 학술총문학총서1 정진일 지음 181쪽 조선대학교출판국 1996년
‘춘추중기에는 이미 ‘예치禮治’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었으며 ‘법’으로 통치해야 한다는
21세기 체육의 방향성
목 차
21세기 체육
21세기 학교체육
21세기 사회체육
연도에 따른 체육
21세기의
우수선수의 육성
Topler에 대해서
21세기 한국체육의 방향성
한국체육사상의 중심인 「도道」사상
한국체육의 목적
한국체육의 방법
상상하였던 것
첫째
둘째
셋째
전술한 바대로 고도산업사회로 인해
도道 삼가三家의 영향을 다 같이 받아, 그의 저서는 논술의 방식과 사용된 개념의 어구가 현허玄虛해 이해하기 어려운 곳이 적지 않기 때문에 고대의 화론 중에서도 매우 읽기 어려운 책 중의 하나이다.
석도는 “일획一劃의 법을 세워” 전 책의 18장章을 일관하는 중심 사상으로 삼아 나름대로의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