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도가 사상의 이해
    자체의 내재적 법칙인 상관대대의 논리와 상호 연결되어 있다. 장승구 외,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2, p104. 이처럼 노자의 도에 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유기체적 세계를 구상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우세한 흐름을 차지했던 전통 사상의 유기적 성질과 맥을 같이 한다. 이렇게 ‘유기적이
    2016-07-15 | 800원 | 4p | 도가 사상의 이해
  • 청대철학 - 선산학
    자체를 도덕적 대상으로 여기면서 인간 본성의 근원으로 설정한 점에 대해 비판하는 관점이다. 이철승, 「청나라의 실학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12. p.364~365 그들은 자연(天) 그 자체가 어떤 의지나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고 부단히 운동변화하며 운행할 뿐이지만, 인간은 이 자연을
    2016-07-15 | 1,400원 | 11p | 청대철학 - 선산학
  • 레포트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1. 도가에서 말하는 “도”는 무엇일까? -“도道” 의 의미 도가에 있어서 도道, 자연, 자연적 질서는 완전한 것, 본래의 것, 가장 이상적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가철학의 기본 구도는 인간이나 사회 모두 이“도道”란 우주의 본체이자 자연적 역량이며 우주만물을 존재하도
    2016-07-15 | 1,000원 | 7p | 레포트 - 도가철학과 무위자연
  • 레포트 - 법가 철학과 현실
    도道를 내세워 우주론을 체계적으로 언급하고, 예와 아울러 법을 중시하는 법치이론을 주장하였다.’ 『중국철학의 원류 제자백가』조선대학교 학술총문학총서1 정진일 지음 181쪽 조선대학교출판국 1996년 ‘춘추중기에는 이미 ‘예치禮治’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었으며 ‘법’으로 통치해야 한다는
    2016-07-15 | 1,000원 | 6p | 레포트 - 법가 철학과 현실
  • 장자의 소요
    불어 순경의 도움을 받아 상황을 벗어나는 장자 장자의 개인주의적 세계, 즉 ‘정신의 자유’를 비판하는 루쉰의 작품이다. 장자와 호루라기의 극명한 대비로 장자의 허구성을 드러내며 장자를 비판 이러한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장자는 권력 자체를 부정하는 근본주의적 사상으로 평가된다.
    2016-04-16 | 1,000원 | 22p | 장자의 소요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업자 정보확인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