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허균의 삶과 철학
조선 중엽 강릉에서 태어난 허균은 혼란한 시대에 잦은 국난과 외침, 파쟁에 시달리면서도 부패하여 무너져 가는 나라를 걱정하면서 새로운 이념을 제시하였는데, 종교적인 측면에서도 유교사회 하에서도 불교와 도교, 천주교 심지어 민속종교를 넘나드는 사상의 자유로움을
Ⅰ. 사대부풍속
1. 양반의 특권
우선 양반 특권 중의 특권은 과거에 응시하여 고급관직에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의 응시자격은 중인도 마찬가지지만 그들은 잡과(雜科)라 하여 기술직이며 그 출세의 한계점이 정4·5품에 그쳤다. 중인 중에 대신(大臣)까지 된 사람은 대원군 때 변원규(卞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삶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한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작품 전반에 걸쳐 시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을 볼 수 있다.
날이 덥도다 믈 우희 고기 떳다 <춘사2>
동풍(東風)이 건듣 부니 믉결이 고이 닌다 <춘사3>
마람 닙희 바람나니 봉창( 窓)이 서늘코야 <하사
소설 「살아간다는 것」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73년 위화는 초등학교를 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