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유부벽정기>에 나타난 김시습의 역사의식
줄거리 및 인물의 형상화
<취유부벽정기>에서 나타나는 두 주인공은 홍생과 기씨녀다. 여기에서 홍생은 <만복사저포기>나 <이생규장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여인을 만나 정을 나누는 ‘인간’에 해당되고, 기씨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
윤선도의 생애에는 몇 가지 특이한 사항들이 발견되었다. 어린 시절 생부모(生父母)를 떠나 양부모(養父母) 밑에서 지낸 것, ≪소학(小學)≫을 중시한 것, <병진소(丙辰疏)>를 올려서 권신(權臣) 이이첨(李爾瞻)을 논박하다가 경원(慶源)으로 유배간 것, 인평대군(麟坪大君)과 봉림대군(鳳林大君)의 왕자
소설 「살아간다는 것」의 작가 위화는 1960년 절강성(浙江省)의 항주(抗州)에서 태어났다. 이후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해염현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이것은 낙후된 농촌지역이었으나 이후 위화의 작품 활동에 있어서 영감을 주는 등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1973년 위화는 초등학교를 졸
이상향에 관심이 컸음을 보여주고 있다. 정인홍이 노장사상에 경도되었던 것은 스승인 남명의 영향과 함께 남명의 종유로서 도가적 처세를 한 성운의 행적에도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도가적인 경향은 남명의 문인들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이었다. 남명의 문인 중에 도가양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