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6세기(16C)의 문화와 도가도가사상에는 원천적으로 은일 사상이 들어있다. 이는 도가사상이 비현실적이고 초현세적인 데 기인한다고 하겠다.
시조에도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했거나, 혹은 직접 은둔생활을 하지 않더라도 현실에 대한 염증을 느끼고 은일 생활을 동경하고 이상으로 여겼
‘도가(道家)’는 선진시대에 그 기원을 두지만, 현재 그 명칭은 한초(漢初)의 『사기(史記)』에서 제일 먼저 발견된다. ‘도가(道家)’라는 명칭은 ‘도덕가(道德家)’라는 이름으로, 『사기(史記)』태사공자서(太史公自序) 가운데 사마천(司馬遷)의 아버지 사마담(司馬談)이 쓴 ‘논육가지요지(論六家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1.도가와 무위정치
도가는 공자와 거의 동시대인 인물인 노자(老子)에 의해 창시되어 전국말 장자(莊子, B.C. 369-286)에 의해 완성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사상의 체계는 전국 중기 이후에 형성되었고, 『노자』도 전국말의 사상이 농후하게 보인다. 도가는 개인의 본성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문화와 사상 (동아시아 문화포럼 제2호, 열화당)” 이다. 몇 권의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2권은 경제사상에 관련된 내용이 주제이다. 앞으로의 내용은 이 2권의 내용에 바탕을 두고, 그 흐름을 따라가며, 필요부분을 발췌한 내용에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는 식으로 구성할 것이다.
책의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