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병립하던 7세기 중엽까지를 말하는 삼국시대에는 문자의 사용과 더불어 형식적 학교 교육이 시작되었다. 삼국 중 가장 먼저 발달한 고구려는 지리적 영향으로 학교 교육 또한 일찍부터 발달하였는데 372년에 설립된 태학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백제는 비
실천해 나가면 도교가 이상하는 신선에 도달하게 된다는 것이다.
Ⅱ. 도교(도교사상)의 이론
종교를 사상이나 철학이 아닌 종교 자체로 인식하여 연구하는것은 단순한 복제나 환원과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종교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문제는 어떤 각도에서 파고 들어갈 것인가 라는 문제이다
도교적인 면은 어떤 점에서 송학의 발흥에 기여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도교적이란 것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첫째는 노자, 장자, 열자 등의 책에 의해 대표되는 도가철학, 두 번째는 선도(仙道), 단도(丹道) 등으로 불리는 전문도사들간의 극히 전문적인 도교 이론과 실천
실천수행적인 성격이 강한 불교 및 도교이념을 섭렵함으로써 거경궁리학(居敬窮理學)을 성립시키고 있다. 조선초기에는 성리학이 대성하기 전이어서 삼교(유,불,도)에 대한 비교적 다양한 사고가 가능한 분위기였다.
김시습의 도교사상 역시 이 유기적인 관련속에서 밝혀져야할 성질이다. 당시의 도
도교는 남․여 간의 조화를 추구했던 모습이다. 당시의 여성은 온갖 차별을 겪으며 사회적 진출이 완전히 차단되어 있었다. 이러한 시대에서의 남․여 간의 조화, 여성 ‘존중’은 도교가 진정으로 중도를 실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이는 이를 도교가 여성을 존중한다고 표현을 한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