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동기란? 일반적으로 동기(motivation)란 특정 행동을 하게 된 계기나 이유를 의미한다. 즉 인간의 특정 행동을 유발하고 방향감을 제시하며, 지속하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학습동기라고 하면 학습과 관련된 행동이 나타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그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부여가 가능
- 미흡한 부분의 역량 개발, 강점 강화, 코칭을 위해서도 직원들의현 수준을 파악할 필요
직원들이 역량을 갖추었다고 판단되면 과감하게 자율성을 인정
- 큰 틀에서 조직의 가치를 공유하고 세부적인 업무 처리는직원들에게 위임
-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때, 업무
(반응) 만족을 얻을 수도 있고,
또 그렇지 않을 수 도 있는데(결과), 만약 그것이 만족스러운 것이었다면
(보상적 결과) 그 제품에 대한 구매는 앞으로도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이때 그러한 반응은(구매) 바로 보상적 결과를 가져오는 데 있어 수단적 내지는
도구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스키너(B. 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형성
유기체가 유발한 반응의 결과를 강조하는 학습을 도구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도구적 조건형성에 관한 초기연구는 손다이크 미국의 심리학자. 프래그머티즘의 창시자인 W.제임스 밑에서 동물 실험에 종사하였다. 그의 심리학은 영국
도구적 활용
우선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용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수업 또는 학습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매체적(媒體的) 활용이라 부를 수 있다. 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