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실험연구
실험적인 방법이 원인적 가설검증을 위해 분명히 우세함에도 많은 혈실적 문제로 인해 적용상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에 처할 때 연구자들은 순수실험연구를 포기하고 유사실험연구를 채택한다.
1. 유사실험연구의 특성
실험연구를 실시할 때 순수실험설계
본 연구는 자료수집 시 일부 종합병원의 병동에 국한시켜 표집 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 각 조사자 개인 별로 EMR 활용도 숙달 정도를 고려하지 못하였다.
· EMR 관련 기존의 만족도 도구가 없어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뒷받침하기 어렵다.
Ⅱ. 문헌고찰
연구를 통해 증명되어져 왔다. 놀이는 아동이 사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수단이 됨으로 인지발달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강지혜, 2010). 즉, 놀이는 유아의 생활 그 자체이기도 하며, 교육이기도 함으로 유아들에게
연구 방법 ( 실험 2 )
1. 연구대상
연구 대상은 실험 1과 같이 같은 동양 문화권의 정서 전달이 가능한 일반인으로서, 표정으로 정서를 표현하고 인식할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실험 조교인 A와 피험자인 B는 당일 처음 만난 사이로 설정하였다.
2. 연구도구연구에 이용된 질문은 긍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