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적 무가치성과 실제적 무가치성의 면에서 각각 빈더(Binder)와 라렌츠(Larenz)의 비판점을 살피고, 끝으로 오늘날의 분석적 방법을 통한 인식활동으로서의 학문관과 관련된 알버트(Albert)와 사비니(Savigny)의 논쟁을 다루고 있다. 법학도에게 있어 법학의 학문으로서의 가치와 그 위상을 살펴보는 것은
Ⅰ. 개요
법이란 무엇인가? 라는 법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물음은 모든 법철학적 고찰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의적인 해답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법의 본질에 대한 내용 규정이 다난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이라는 특성은 시대와 대상에 따라서 항상 내용
Ⅰ. 율법의 의미와 의의
그리스도의 법을 영문으로 표기할 때, `the law`라고 하며, 유대의 율법을 표기할 때도 ꡐthe law`라고 한다. 또한 희랍어로는, ꡐνμοꡐ(법)라고 한다. 그렇다면, 유대의 율법이나 그리스도의 법이나 문자적 표현은 차이가 없고 다만, 의미론적 차이만 있다고 보여 진다.
Ⅰ '법의 이념·법이념'과 법의 목적
법이 인간들의 발명품이든 혹은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면서부터 필연적으로 존재하였던 것이든 지간에 법질서 내지 법제도 역시 결코 自己目的的일 수는 없는 것이어서 존재 자체가 목적이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따라서 법 역시 그것이 추구하는 목적이 있어야
Ⅰ. 서론
1. 연구 동기
얼마 전 천성산 개발 문제를 두고 개발이냐 보존이냐 라는 풀리지 않는 해묵은 논쟁이 사회를 뜨겁게 한 적이 있다. 현재 서울 부산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구간이 천성산을 통과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어쩔 수 없는 터널공사가 불가피하다 하여 터널공사를 진행 중에 있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