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을 종합해 볼 때 우리나라 도깨비의 형체는 유형화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도깨비담에 등장하는 가시적인 도깨비를 중심으로 보더라도 농경사회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이 변한 것이 많다. 그것이 인신화했을 경우는 물론 출현 장소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1. 문제의 제기
도깨비는 흥미의 대상이고 민담 속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이물적인 존재로 알려져 있다. 과거시대에는 실존하는 대상으로 보려는 경향이 강하였지만 현재적 관점에 의해 점차 변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도 60대 이상의 노년층들은 도깨비를 인정하는 경향이 농후하지만, 청소년층으로 내
민담 속의 도깨비
1. 민담의 개념
민간에 전승되는 이야기로, 특정의 장
소·시대·인물이 지적되지 않고 필연성
이 전제되지도 않는, 흥미 위주의 꾸며
낸 이야기
2. 민담의 특징
흥미를 위주로 하여 꾸며낸 이야기
시간, 공간, 증거물 미제시
주인공은 대개 일상적인 인간들
우리 조상들의 꿈과 낭만,
Ⅰ. 서론
도깨비는 한국인과 한국 문화의 토양 속에서 만들어진 독특하면서도 대표적인 창조물로써, 한국인의 풀지 못하는 심상을 해결해 주는 존재로 전승되어 왔다. 도깨비는 민간신앙이나 구비문학, 그리고 우리의 일상적 경험 속에서도 찾아 볼 수 있는데, 도깨비가 표현된 문화적 흔적을 살펴 보
Ⅰ. 도깨비의 양면적 특성
인간은 자연을 극복하는 끝없는 싸움 속에서 사람들은 비, 바람, 구름, 번개, 천둥 따위를 관장하는 신을 창조하였다. 인간은 자연재해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주고 액운을 막아주는 수호신이 필요하였으며, 더 나아가 농경문화 속에 풍농을 제공할 수 있는 신이 필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