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접근이 요구되는 것이다.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는 도덕적 규범과 가치의 의미 및 중요성 이해, 도덕적 판단력 함양을, 도덕성의 정의적 요소는 도덕적 문제에 대한 민감성과 적극적 태도를 갖게 하는 것을,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는 실천의지 함양, 습관화를 말하고 있다.
Ⅱ. 도덕과(윤리과) ICT
근거, 김용복/ 침례신학대학교 신학과 교수
학생들 역시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섬기고 봉사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의무와 권리로 여기도록 가르침 받아야 한다. 섬김과 봉사·배려의 가치는 기독교의 주된 세계관으로서 아이들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수없이 겪게 될 사람과 사람간의 상호과정에
윤리적 예의로 실천하도록 확대되어 갔다. 따라서 예는 종교, 윤리, 교육, 정치, 경제, 사회 어느 분야와도 관련되지 아니한 것이 없다고 할 수 있다.
Ⅱ. 예절(예의범절)의 본질
예절 본질의 성(誠), 경(敬), 애(愛)는 정성스런 마음으로 윗사람에게는 공경으로, 아랫사람에게는 사랑으로 대하고자하
윤리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과 아울러 발전법칙 등을 보다 정확히 살펴 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동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도덕윤리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교육과정 이전에는 초등학교 도덕과에서 정보 윤리교육을 다룬 적이 없었다. 최소한 컴퓨터 사용에서의 절제와 규칙, 컴퓨터 게임과 관련한 규율과 올바른 태도 등을 지도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정보 통신 교육및 인터넷 사용에서 지켜야 할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