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의 탐구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며, 그가 말하는 교육의 필연적 목적은 "견고한 도덕적 품성의 도야"이다.
도덕적 품성을 단순화한 형이상학적 개념으로 파악하지 않고 다음의 다섯 가지 기본이념이 서로 결합되어 실현되는 성질이라고 봄으로써 실천적 도덕이념으로 파악하였다.
살펴보는 것이 향약에 대한 총체적 측면을 분석하는 것이 되지 않을까 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이런 조선시대의 향약이 성립되는 과정과 특성 그리고 정치적인 이념과 도덕공동체 의식이 강화라는 사회교육적 특성을 새롭게 살펴보는 것이 주안점이 될 것이다.
Ⅱ . 향약의 성립과정과 특성
이념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근대의 이념을 이해하는 것은 그것이 추동하는 근대 사회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었는지―당시의 가치관이나 사회체제 등 과 근대의 스펙트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근대의 이념이 어떤 것이었는지 또는 근대성의 실체를 합리성, 도덕성, 개인
도덕적 양심에 의해 자발적으로 규율이 되어야 할 일상적인 것들이 모두 법제화되어 있는 실정이다. 교통도덕에서부터 환경질서에 이르기까지 한 발자국 내디딜 때마다 우리는 법망을 피해 살아가고 있다. 이쯤 되니 법망을 피하려는데 보다 지능적이 되고, 범법을 해도 염치를 의식하지 못한다. 더욱
이념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기도 하였고 그 결과 교육법에 담겨지기도 하였으나, 교육 실제에 있어서는 민족주의보다는 민주주의가 우세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일제시대 이후 단절된 한민족의 문화와 전통을 되찾아 이를 교육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실효를 거두기 어려웠다.
더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