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시대적 전환기임을 의식하며 최근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시도되는 새로운 인간상 담론들은 교육적 인간상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을 제기한다. 본 연구는 과거의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
기계론적 자연관과 더불어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이미 타당성을 상실하였다. 인류의 문명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과의 투쟁으로 발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홍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의 흐름을 바꾸는 치수행위와 같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간섭은 이제까지 문화의 토대로 인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도덕적 습관들을 형성하는 것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은 전통적 교육에서 주요한 지위를 차지해 왔을 뿐 아니라 오늘날 현대 학교교육의 많은 장면에서 나타나고 있는 교육원리라 하겠다.
2. 죄책감 형성으로서의 도덕성
개인이 사회적 덕목을 기계적으로 내면화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덕목
진화론적 자연주의 철학자들은 고차적 인간, 즉 도덕적으로 발전된 인간존재를 상정함
니체의 경우 이와 같은 존재를 ‘초인’이라 불렀고, 베르그송은 세계를 ‘신들을 만들어내기 위한 기계’로 보았음
이러한 진화론적 자연주의 윤리설의 대표자에는 다윈, 스펜서, 니체, 헉슬리 등이 있음
1. 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서론
2. 본론
2.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특징
2.1.1 주체성
2.1.2 상호작용
2.1.3 다양성
2.2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2.2.1 기계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