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 캠브리지 철학자인 C. D. Broad는 처음으로 윤리학설을 두 가지 종류, 즉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로 나누자고 제안하면서 즉시 그것이 윤리학에서 이분법적인 구분이 되었다. 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언제나 그것이 본래적으로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는 어떤 결
도덕적으로 정당화 가능한가?
? 사례 1 :
부모의 유전질환으로 인해 타의에 의하여 강제로 낙태를 하는 것을 도덕적으로 정당화 할 수 있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저 해당 질병에 대한 오래된 무지와 그릇된 인식으로 인한 결과이다. 한센병은 감염성 질병이나 수직감염이 되지 않는다. 당시 소
도덕적 행동이 가능 하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버마스는 이러한 아도르노의 비극적인 주장에 영향을 받아 도덕적이고 사회적으로 암시하는 것을 구체화 시킨다. 즉, 이것은 개인들이 후기 관습적 도덕 안으로 사회화 되어 지는 것과 민주적인 타당성 규범에 기초한 사회적인 질서들 아래의 창조
정당화에 대한 비판론.
3. 인도주의 개입에 대한 연대 주의적 옹호론.
4. 냉전기 국가행위에서 인도주의 개입의 정당성을 위한 두 가지 사례분석.
5. 탈냉전기의 인도주의개입 ,이라크 북부 소말리아, 르완다 및 코소보 개입에 여론 과 미디어의 역할, 개입의 합법성과 정당성, 군사적견지에서의 성공여
도덕적 회의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가 진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생활 속에서 도덕적 결정을 할 경우에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도덕 원리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비판적 반성은 도덕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의 문제와는 무관하게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