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정서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이다. 정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볼 때, 도덕적정서란 일반적인 정서의 개념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기는 하나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덕적 앎이 이성적 본질이라면, 도덕적정서(moral affect)는 종종 도덕교육의 토의에서 무
교육 사상은 아동의 자유를 무조건 허용하라는 아동중심의 낭만적 자유주의가 아니다. ‘에밀’에 나타난 시민교육적 요소를 생각해 보자.
Ⅰ. 사회사상적 지향점 : 도덕적 자유인과 정의사회
A. 사회이해의 출발로서의 인간규범
1. 인간선성의 의의
* 루소는 성선설의 인간관을 가지고 있으
교육은 무상으로 한다.
무상급식 문제는 복지 포퓰리즘이 아닌 이미 헌법에 명시되어 있는 지켜져야 할 권리이며
또한 헌법 이전에 학교 급식은 아이들에게 한 끼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교육
학교 급식을 통해 영양학적 측면만이 아니라 문화·정서·도덕적인 면에서 다양한 교육을 할
교육의 개념
인간은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처럼 공기, 빛, 물 등의 주위의 에너지를 활용하여 성장해 나간다. 하지만 다른 생명체들과는 달리, 인간은 유기체적·신체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여기에 더해서 정서적·지적·도덕적인 측면에서도 성장해 나간다. 이런 인간은 주위 자연 그리고 함께 살아가는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Ⅰ. 서론
인간의 발달이란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 양적·질적인 변화 모두 포함된다. 이런 인간발달이란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운동적·정서적·도덕적·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