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인 플라톤의 법의 대화편을 논의하며 이성적 본질의 법의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네 번째는 현대 자본주의 정치-경제-법이론에 근본이 되는 아담 스미스의 도덕과 법의 이론을 논의하고 다섯 번째로는 인간의 이성적 도덕감각을 기본으로 법과 도덕의 이론을 제시한 칸트의 법철학을 논하게
도덕적 법칙에 따라 통제하며 도덕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는 성격의 구성요소이다. 초자아가 강하여 본능과 자아를 억제하면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 프로이트는 신체에서 성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부위가 점차 다른 부위로 이전한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성적 욕구 충족의 발달과정을 성격의 형성
이해하는 데는 크게 단계적 접근과 비단계적 접근의 두 가지 패러다임으로 구분된다. 프로이드, 에릭슨 피아제 등의 이론은 단계이론이고 학습이론, 인본주의이론은 비단계이론이다. 인간발달이론을 성격이론, 인지발달, 인본주의이론, 도덕적 발달이론으로 학자별로 깔끔하게 정리하였다.
사용되는데 이것은 인지적 자극과 반응사이에 일어나는 인간의 사고과정을 인정하는, 비록 행동주의자들에게는 상당히 주저된 일이기는 하지만, 획기적인 개념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보편적인 개념 외에도 좀 더 특수한 개념이 사용되는데 여기서 ‘인지’란 감각적 자료를 해석하고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