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도덕감정론의 개요
로크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생각에 반대했다. 또한 좋고 나쁨은 법이나 규칙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도덕감정을 주장한 허치슨은 이러한 외재적 이론에 반대했다.
2. 도덕감정론과 일상적 삶에 대한 긍정
인간이 선하기 위해서는 자신 속
Ⅱ. 본론
1. 「도덕감정론」의 구성
스미스는 완전한 인격을 갖춘 인간에게 바랄 수 있는 바람직한 윤리적 행동이 무엇인가를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나약하고 불완전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러한 보통의 인간에게도 신이 부여한, 인간본성 속에 내제하는 속성 속에서 윤리
도덕철학 전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당시 도덕철학은 자연신학, 윤리학, 법학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그의 윤리학은 『도덕감정론』에 정리되어 있고 법학은 『법학강의록』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강의록들은 법학과 경제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스미스의
도덕감정론」과 「국부론」 두 권뿐이었으나 그가 언론에 발표하였던 기고문이나 유고, 학생들이 정리한 그의 강의노트는 문학, 형이상학, 논리학, 수사학, 물리학, 천문학 등을 포괄하는 거의 모든 학문에 이르고 있다.
그가 글래스고 대학에서 도덕철학을 담당하였을 때, 그 강의의 내용은 다음의
Ⅰ. 도덕의 위기
1. 도덕의 위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도덕이 땅에 떨어졌다는 말을 심심찮게 듣는다. 중요한 도덕규범이 우리 사회에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사회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는 전환기적 시대에는 혼란과 당혹함이 위기감으로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