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지 수양의 출발점은 우선 인간의 마음속에 가치자각(價値自覺) 능력이 내재되어 있다는 인간에 대한 강한 신뢰로부터 비롯된다.6) 현용수는 인성이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질 혹은 강한 의지이며 인성교육은 도덕적 인격을 형성하는 내면적 성품, 성
되어 가는 과정에 많은 동인이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 중에는 가정, 교우집단, 매스컴, 학교, 사회 등이 들어 있다. 이러한 동인들이 교육과정, 학교내 의식 및 단체생활, 부모훈계, 정부 홍보활동, 모방, 정치적 경험, 퍼스널리티, 일반화 등을 거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바로 범 교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윤리학이 서구문화 중심의 편견에 사로 잡혀있다고 도전하고 있다.
전통윤리학에 대한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은 교육의 정전에 대한 이러한 보다 일반적인 문화 다원주의의 도전과 유사하다. 그 핵심 주장은 만약 서구 도덕의 이상적 목표가 방어될 수 있으면, 그것은 서구 이외의 것을 포함하여 다른
Ⅰ. 서론
"민주시민교육의 목표란 일반적으로 국민각자로 하여금 정치, 사회문제를 자기 스스로 판단할 수 있고, 해결할 수 있으며 타인의 문제해결의 대안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우리의 교육이념은 한국인이 자주적이요, 민주적이며 도덕적인 인간으로 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