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령조의 무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타령 등
(1)시작음 :솔, 종지음 :솔
(2)5음이 고루 사용되며 순차진행이 많다.
(3)주요음은 솔과 도이다. 두 음의 4도 음정관계는 가락의 진행상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솔음은
요즘 우리는 ꡐ음악ꡑ이라 하면 자연스럽게 서양음악을 떠올린다. 누구나 할 것 없이 외국 음악을 흥얼거리고 외국 가수, 영화배우, 팝송 등을 자주 접하게 된다. 라디오에서 국악이 흘러나오거나, TV에서 한복을 입은 사람들이 나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서양음악이 나오는 것과 비교하여 찾아
도라지타령>, <태평가>, <군밤타령> 등이 있다.
3. 경기민요의 특징
경기민요는 서울, 경기지역과 충청도의 일부지역을 포함하는 지방의 민요로 평조가락이 많아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음빛깔이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4. 장단
-굿거리장단
5. 음계
-5음으로 구성
타령》에서 전화(轉化)된 노래로, 일제강점기 때는 피압박 민족의 비애와 분노를 담은 애절한 호소의 노래가 되기도 하였다. 후렴인 "늴리리야 늴리리야 니나노 난실로 내가 돌아간다"를 먼저 부르고 나서 “(1절) 청사초롱 불 밝혀라 잊었던 낭군이 다시 돌아온다. 늴 늴리리 늴리리야. (2절) 백옥같이
Ⅰ. 서론
음악에 있어서의 리듬은 아이의 집중력, 직감력, 신체운동을 발달시켜 표현력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음악에서의 장단 교육은 전통음악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며, 한국 음악의 특징은 바로 장단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한국의 전통음악에 있어서 장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