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1. 도론편
신화란 비과학적이지만 과학과 연관성이 있는 환상적 허구이다. 고대 신화는 원시사회의 모권제 시기에 생겨났는데 그 발생이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사람들은 점차 자연조건에 대해 어떠한 관념을 가지기 시작했고 이러한 몽매한 관념으로부터 원시 종교와 원시 신화 또한 생
도론(道論)
말로 할 수 있는 도는 영원한 도가 아니다. (1장)
텅 비었으나 작용함은 다 하지 않는 듯하니, 깊고 그윽하여 만물의 근원 같도다. 형체도 없고 소리도 없으나 있는 듯하도다. 나는 그것이 누구의 아들인지 알지 못하나 상제보다도 앞서 존재하는 듯 하다. (4장)
천하
교육제도론>
1. 교육제도 -> 사회제도 中 하나
1) 교육제도의 개념
정의: 국가의 교육이념,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인위적 장치
역할: 교육적 목표달성을 담당
기능
① 사회문화의 보존적 기능
② 사회문화이 개조적 기능
③ 사회문화의 중립적 통합적 기능 -> 공간적 보편
Ⅰ. 중국문학과 개혁문학
신시기 중국 사회가 개혁과 개방 정책 하에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일련의 작가들은 이제 고통의 토로와 비극의 고발 또는 역사적 회고와 반성에서 점차 개방 개혁과 관련한 새로운 생활, 새로운 인물, 새로운 문제 등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작가는 蔣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