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은 유희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 한계까지가 놀이이고 어느 한계까지가 범죄에 해당하는 도박이냐의 판별은 개개의 경우에 따라 달라 쉽지 않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도박장까지 등장하고 있다. 중독성 도박은 말 그대로 스스로의 통제가 곤란할 정도로 집착하게 되는 도박을 말하며
중독과 밀접하게 관련될 수 있는 대상이 다양화되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즉, 과거에는 중독이 알코올, 약물과 같은 물질에만 배타적으로 적용되던 것이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물질뿐 아니라 쇼핑, 도박, 인터넷사용등과 같은 순수행위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이 되었다. 또한 중독문
, 술의 종류를 바꾸어 가며 마신 적이 있습니까?
4. 지난 1년 동안 아침에 해장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
5. 아무런 문제없이 술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이 부러울 때가 많습니까?
6. 지난 1년 동안에 술을 너무 마셔서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까?
7. 술 때문에 가정에 곤란한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까?
중독은 도박을 하고 싶은 욕망을 억제하지 못하고 반복적이고 만성적으로 도박을 하는 사람들의 증상을 의미한다. 도박은 적절한 수준이나 범위 내에서는 스트레스 해소와 친목도모의 기능을 하기도 하나 사행심을 자극시키는 점에 있어서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2)도박중독의 원인
정의하였다.
3. 게임중독의 원인
한국 컴퓨터 생활연구소의 어기준 소장은 게임 중독의 원인을 게임 자체의 특성, 게임을 하는 청소년의 심리적인 부분, 사회적인 분위기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명을 하였다. 첫째, 몇 개의 단계로 이루어진 대부분의 게임은 처음에는 쉽다가 점차 어려워지는데 청소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