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인류 역사에서 기념조형물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사회에서는 중요한 인물과 사건이 있기 마련이다. 기념조형물은 이러한 인물과 사건들을 기억하고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 고대의 기념조형물, 피라미드의 도상학적 의미
고대를 대표하는 기념조형물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들에
대한 모든 것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기호학내지 도상학에서 문자학에 이르기까지 너무나도 많은 학문을 개괄적으로 포함하는 주제가 ‘언어와 기호’ 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짚고 넘어갈 내용은 언어와 기호가 상호작용하는 여러 가지 예시 중에서 극히 일부가 될 것이다.
-기생의 기원
고려 태조 때 ‘고려 여악’
고려 중엽 (12,13세기) 부터 기생을 애첩 ,아내 삼음
기생은 희롱의 대상이 아닌 것으로 여김
-조선 시대 기생 구분
1.관 기
나라의 관청에 소속된 기생
2.사 기
민간에서 운영하는 창가에 소속 된 기생
-조선 시대 기생 계급
1. 일 패
신분상으로 높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