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늘날에 이르러 새삼스럽게 인정받게 된 민화는 세상에 환히 노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방치되어 왔었다. 속된 그림이라는 누명을 쓴 채 정통화단에서 천대되어 왔고 그 타성으로 인하여 미술사에서도 도외시되어 오랜 세월 억울하게도 빛을 보지 못하고
Ⅰ. 서론
종교는 동물과 본질적인 차이점에 기초한다. 인간이 동물과 본질적으로 구별 짓는 것은 의식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의식은 자기의 유(Gattung), 자기의 본질성(wesenheit)이 사고의 대상이 되는 본질(존재자, 있는 것)에게 있을 뿐이다. 의식이 개체와 관계하며, 학문에서는 유와 관계한다. 그러한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빛은 인간에게 자연의 한 요소를 넘어서 상징적 근원성을 갖는다. 한스 블루멘베르크(Hans Blumenberg)는 『진리의 은유로서의 빛』에서 통일과 다양, 절대와 제약, 근원과 소산 등의 관계를 규명하는 모든 것이 빛이라는 상징을 통해 이루어져왔다고 말한다. 형이상학의 역사는 빛의 은유를 통해 궁극적인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