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 이론
E. 파놉스키
파놉스키의 이론 소개
1단계 : 전 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도상은 아래와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해석학에서 말하는 이해의 과정은 대단히 역설적이다. 왜냐하면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앞으로 읽을 바를 미리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이해는 그것을 읽어감으로써 얻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논의는 하이데거로부터 시작되는데, 그는 ‘선(先) 이해’
도상(圖像, Icon)은 종교, 신화 및 그 밖의 관념체계 상 어떤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제작된 미술품에 나타난 인물 또는 그 형상이다. 도상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에 따라 말하면 단지 이미지, 형상 혹은 닮은 꼴이다. 이 정의에는 비슷함(resemblance)이라는 개념이 묶여 있다. 도상은 그것이 표시하는 것과 비
Ⅰ. 개요
법이란 무엇인가? 라는 법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물음은 모든 법철학적 고찰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의적인 해답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법의 본질에 대한 내용 규정이 다난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이라는 특성은 시대와 대상에 따라서 항상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