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학적 단계
2단계 : 도상학적 단계
3단계 : 도상해석학적 단계
Erwin Panofsky
“Iconographie und Ikonologie”, Meaning in the Visual Arts, Garden City, N.Y., 1955
일차적인 또는 자연스러운 의미 단계 (사실의미, 표현의미)
이차적인 또는 관습적인 의미단계
본래 의미 또는 숨은 내용
Panofsky이미지 분석 이론 3
분석하여 we-relation(우리 관계)과 they-relation(그들 관계)의 두 가지로 구분
⑵ 우리 관계 : 개인상호간 대면관계 또는 동사회인의 관계가 성립됨으로써 너와
나 사이에 순수한 우리 관계를 경험하는 것을 말함
→ Weber의 사회적 맥락과 유사
⑶ 그들 관계 : 동시대인일 뿐 동사회인이 아닌 사람들 사이 ex
해석학적 순환’ 논리를 펼쳤다. 이를 이어받아 H. G. Gadamer는 그의 ꡔ진리와 방법ꡕ(1960)에서 ‘전통’의 적극적 이해에 적용하여 일반적인 해석학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조지아 원키는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분석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 교육내부 과정으로 관심을 주목시키는 것은, 기능이론이나 갈등이론이 취했던 제도에 대 한 목적론적 설명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 교육문제의 차원을 상호주의적 차원으로 문제의 요인을 분석하게 한다.
*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술학(記述學)으로 성격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