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이 의식화되어 ‘도시 문학’이란 용어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던 시기로 특히 모더니즘과의 관계에서 도시에 대한 인식이 더욱 표면화되었다. 이 당시 도시소설은 1920년대 도시소설처럼 부정적인 공간으로 나타남이 지배적이다.
도시는 첫째, 유혹적이고 향락적인 데카
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
소설들과는 현격하게 다른 작품경향을 보이게 된다. 특히 30년대 중반 이후로 활동을 본격화한 모더니즘적 작가들은 프로작가들의 침체와 시기를 같이 하여 대비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들은 일견 리얼리즘의 해체현상으로 보일 수도 있는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의 소설적 변모
도시화라는 또다른 현상을 불러왔다. 서구자본에 의존한 수출 지향형 산업화는 저임금 저곡가 정책과 함께 탈농화, 도시화를 이룩하여 전통적 농촌 생활의 양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경제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독재적인 정치체계는 부의 분배를 허락하지 않았으며 따라서 계급간의 격차는
1930년대 소설은 1920년대 소설에 비해 다양한 성격을 지닌 소설로 볼 수 있다. 이 무렵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란 수평적 확산이나 수직적 심화는 물론 무엇보다 탈이데올로기 성향으로 드러난 여러 가지 기교가 지배하는 소설을 가리킬 수 있다. 따라서 변화 세력으로 대두된 모더니즘 소설은 외면 세계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