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형식도야'에서 '형식'이라는 용어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
도야’에서 ‘형식’이라는 용어는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형식도야이론은 비판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답변에 앞서, 우리는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하게 된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시의 교육현실과 면밀하게 결부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의 교육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형식도야이론의 비판이 대두되
도야(陶冶, Bildung)
․사전적 의미: 도야란 도기나 주물을 만든다는 뜻이다. 독일어의 Bildung(빌둥)은 자연의 물체를 조소하는 사람의 작용이라는 동사 bilden(빌덴, 만들다)에서 유래하고 있다. 이런 본래의 뜻에서 변하여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의 생명있는 인간적 자연을 목표로 하는 일정의 형으로
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세상에는 가르쳐야 될 것들이 무수히 많다. 그 수없이 많은 지식들을 모두 다 알려줄 수는 없을 것이다. 무수히 많은 지식 중 어떤 것이 좀 더 나은 지식이고, 교육효과가 있는 것인지, 또한 가르치려고 하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