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머리말
고려 말 성리학의 수용으로 인해 당시 새로운 정치세력이었던 신진사대부들의 적극적인 배불정책으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 고려시대와는 달리 불교가 차지하는 위치는 하락하게 되었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중앙집권과 왕권강화를 위한 조선 초기 강력한 정책으로 불교는 존립 자체의 위
조선시대
숭유억불정책
한국정치사
Contents
Ⅰ. 서론
Ⅱ. 본론
1. 척불론의 등장 배경
(1) 불교의 타락
(2) 정도전의 불교비판
2. 숭유억불정책
3. 외유내불의 예외적 사례
Ⅲ. 결론
서 론
숭유억불정책이란?
조선의 가장 중요한 국가적 지도이념의 하나로서,
고려의 정신적 ·형이상학
도첩제(度牒制)를 실시하여 승려의 수를 제한하는 등 억불정책에 의한 점진적 개혁에 의하여 불교폐단 방지를 이루고자 하였다.
존왕주의적(尊王主義的)인 유교역사관을 가지고 역사서술에 임하였다.
아울러, 그의 문하에서 권근(權近)․김종직(金宗直)․변계량(卞季良) 등을 배출하여 조선성
성리학적 국가기반
조선은 고려말의 부정성과 새 왕조 건설의 정당성을 마련하기 위한 정책 채택으로 친명외교, 억불숭유 (억불숭유: 고려 말의 폐단과 정도전을 비롯한 유신세력의 규합), 사전개혁을 행했다. 도읍을 한양으로 옮기고 군제를 개혁하고, 정비도첩제( 度牒:중이 되는 증명서)(사대외
도첩제(度牒制)를 폐지하여 승려가 되는 길을 원천 봉쇄하였으며, 3년마다 시행하던 승과를 철폐하여 불교종단을 해체하였다. 종단은 조선 초만 하더라도 11종이었는데. 태종대에 7종으로 줄고 다시 세종대에 선(禪) ․ 교(敎) 양종으로 줄었다가. 마침내 중종 대에는 종단 자체가 없어지고 말았다. 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