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의 지향을 보여준 건국송가자고, 유교문화의 화립과 발전을 반영한 도학시가 가사조, 도교사상의 영향을 반영하고 이 시기 사외당쟁현실의 결과로서의 <강호시가>, <은일시가>사조, 북방개척과 국토방위의 주제를 보여준 애국적 시가창작, 여류시인의 배출과 여류문학의 진출 등이 곧 그러하다.
도학 정치를 실시하려 했다. 그러나 중종 14년(1519)에 조광조등의 신진사류가 밀려나고 개혁 정치는 실패로 돌아갔다. 또 인종이 죽고 명종이 왕위에 오르자, 인종의 외척과 명종의 외척 사이에 왕위 계승을 두고 생겼던 대립, 갈등이 번져서 인종의 외척이 정권에서 물러나고 옥사를 하게 되었다(1545).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고려에서 조선으로 왕조가 교체되는 시기에 나타났던 문학은 고려 후기 동안에 모색한 바가 구체화 된 것이며, 조선 전기 동안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조선 후기까지 일정한 기능 또는 역기능을 했기에 깊은 관심을 가질 만하다. 왕조 교체기의 문학은 고려
가사란?
1. 운문(시가)와 산문(수필)의 중간 형태.시가 문학에서 산문 문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문학 양식.
운문의 형식에 산문의 내용을 실은 형태로 이해되고 있음.
2. 율문으로 된 수필.
3. 율문으로 된 교술문학
조선전기(~임진왜란)
· 양반층이 창작을 주도.
· 문학이 개인의 성정과 사고를
Ⅰ. 가사(가사문학) 도덕가 작품분석
<도덕가>에서는 ‘벗님네’라는 현상적 청자를 담론의 서두에 설정하여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이로써 담론은 특정한 화자가 특정한 인물을 향하여 전언한다는 구체화된 발화 상황을 갖추게 되며, 주제제시적 담론 의도에도 불구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