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추구해야 할 삶의 자세로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지만, 이를 추구하는 구체적인 교육의 장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고려하여, 이에 맞도록 교육을 달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오늘날의 민주적 교육의 개념과 상통하는 것이다.
이황의 진지한 삶의 태도는 그의 교육사상에 그대
도학적 성리학이 조선시대 교육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 현대 사회에서 도학이 갖는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오늘날 당면한 교육 현실 문제에서 도학적 교육방법을 통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도학의 배경 사상 -주자학-
조선시대 도학의 본격
Ⅰ. 서 론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말을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즉, 인간은 사회 속에서 그 구성원들과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를 맺어가는, 즉 정치를 통해서 살아가는 존재라는 의미이다. 인간은 누구나 정치공동체에 속해있고, 이 정치공동체 가운데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2) 율곡: 부국강병론
(1) 개념
나라의 살림을 넉넉하게 하고, 군사력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부국강병은 기본적으로 세상을 잘 다스리고 백성들을 평안케 하기 위한 수단이다. 나라가 강성하면 외부에서 침략을 당해 백성들이 고통을 받는 일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율곡의 십만양병설의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