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상호부조는 가장 지배적인 요인이었으나, 근대국가와 정부의 강권주의 체계가 성립하면서부터 그 역할이 위축 또는 약화되었던 반면 지배와 억압을 야기하는 경쟁 혹은 투쟁이 보다 확산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경쟁과 상호부조의 논리는 신채호에게 있어서는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
조선인을 회유하고 ‘황국신민화’의 학문적 기초를 마련하는 동시에, 종전의 조선을 정체된 사회로, 일제하의 조선을 발전하는 사회로 검증해 내고자 하였다. 이렇게 노골화되는 일제의 지배이데올로기의 공세는 군국주의체제로의 강화와 더불어 민족의 정통성을 근본적으로 부인하는 것 이었다.
임진왜란을 거치고 이어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조선사회는 반상의 신분질서가 크게 흔들리는 사회변혁을 거치기 시작했다.
양란의 결과, 농경지가 황폐화되었고 조정에서는 묵은 밭의 개간을 적극 장려했다. 이를 기회로 지배층의 대토지 소유가 가능했다. 따라서 대다수의 농민은 토지를
독립운동가단재신채호의 역사
초명을 채호, 나중에 채호로 고쳤으며, 아호는 일편단생, 단생,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